1.일반론
쌍화점 – 남녀 상사의 문제
시어와 시구의 해석차이만 보일 뿐
2) 윤경수 :
인종차별과 연령과 사회계급을 초월한 사랑을 노래.
3) 양태순 : 타락한 사회상을 풍자 고발한 작품.
4) 이성주:
사회사적 시각에 해석의 초점을 맞추어 보면 이는 당시 내란(內亂)과 외침에 지친 평
텍스트의 절대적인 해석이 불가능해졌다. 작품들은 독자의 반응에 따라서 보다 다양하고 상대적인 해석이 가능해진 것이다. Thomas Pynchon의 The Crying of Lot 49은 작가가 결말을 확정짓지 않고 열어놓음으로써, 그 해석을 독자의 사고에 맡긴 대표적인 예이다.
넷째, 상호텍스트성이 체계적으로 이론화되
텍스트, 독자 간의 상호작용, 즉 소통을 통한 의미 구성을 강조함으로 작가, 텍스트, 독자의 한 측면을 강조한 수용이론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대안이 되고 있다. 상호텍스트성 또한 텍스트를 통한 작가와 독자의 의사소통 과정에 공유되는 다양한 맥락들의 연결에서 그 의미가 확장된다는 관점 아
텍스트를 비판하는 패러디
″원전텍스트와 비슷한 모습을 하되 차이를 두는 비판적 재해석″
김광섭 <성북동 비둘기>
성북동 산에 번지가 새로 생기면서
본래 살던 성북동 비둘기 만이 번지가 없어졌다.
새벽부터 돌 깨는 산울림에 떨다가
가슴에 금이 갔다.
그래도 성북동 비둘기는
하느
들어가며
처음에 저는 글쓰기는 논술을 잘 하기 위해서 배우는 것이다. 그러므로 교사는 아이들에게 논술을 잘 쓰는 기술(?)을 가르치는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.
요즘은 더구나 논술이 중요해져서 많은 아이들이 글쓰기를 배우고 또 논술을 가르치는 곳도 많이 생겼습니다. 그러나 불행이도 우리
Ⅳ. 작품의 ‘배경’
ⅰ. 자본주의와 ‘20대 개새끼론’
돈을 개인의 능력으로 보는 자본주의는 빈익빈 부익부의 심화로 인한 빈부격차를 맹점으로 두고 있다. 가진 자는 더 많은 것을 가지기 위해 없는 자를 쥐어짜고, 때문에 없는 자는 아무리 애를 써도 더더욱 바닥으로 가라앉을 수밖에 없는
- 감독 프로필과 주요 작품.
베르나르도 베르톨루치는 1940년 이탈리아 파르마에서 태어나 지적 분위기 속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. 시인이자 평론가였던 아버지를 따라 어려서부터 영화를 보러 다녔던 그는 15세에 첫 단편영화를 찍었다. 로마대학교에서 근대 신학을 공부한 뒤 아버지의 친구였던 파솔
해석학
가다머
해석학과 소속된 것의 경험
리쾨르
변증적 해석학
(1) 슐라이마허(Schleiermacher)
- 현대해석학의 아버지로 불리며 인간의 삶에 대한 이해를 회복하려는 해석학적 노력을 전개하여 이해의 예 술로서의 보편적 해석학을 구축하고자 하였다.
- 텍스트에는 법적문서, 종교적 경
1. 패러디의 정의와 텍스트 분석의 방향 제시
- 현실인식의 차이에 의한 비판적 재해석
패러디란 현재를 과거와 닮은 익숙한 이미지로 변형시켜 현재를 과거와 연류시켜 놓은 재기호화 형식이라 할 수있다. 말하자면 원텍스트에서 패러디스트가 자신의 관심을 읽어낸 후 그 원텍스트를 새롭게